김 빠졌던 저PBR주…'이복현 효과'에 확 달라졌다

입력 2024-02-29 16:07   수정 2024-02-29 16:40


정부의 ‘기업 밸류업 프로그램’ 발표 후 정책 기대가 사그러들어 한때 주가가 빠졌던 이른바 ‘저(低)주가순자산비율(PBR)’들이 강세로 돌아섰다.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저성장·주주환원 소홀 상장사는 증시에서 퇴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거론한 영향이다.

29일 기아는 5.78% 오른 12만4500원에 장을 마감해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. 이날 기아의 시가총액은 50조원을 넘어섰다. 현대차는 1.91% 올랐다. 오는 4월까지 총 1조원 규모 자사주를 소각할 예정인 삼성물산은 0.64% 상승했다.

이들 종목은 각각 지난달부터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에 주가가 오르다 지난 26일 정부 발표 직후 가격이 급락했다. 발표 당일 기아는 4.8%, 현대차는 2.2%, 삼성물산은 8.1% 내리막을 탔다.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원칙상으로는 일부 인센티브만으로 기업의 자율 참여를 기대하는 터라 증시 안팎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 까닭이다.

하지만 전날 이 원장의 발언 이후 분위기가 달라진 모양새다. 이 원장은 지난 28일 “주주환원 등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상장사는 증권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퇴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”며 “악화가 적기에 시장을 빠져나갈 수 있게 해 성장 동력이 있는 기업에 돈이 가게 만들어줘야 한다”고 했다.

금융감독기구 수장이 성장과 주주환원 등 지표를 시장 퇴출 잣대로 볼 수 있다고 발언한 만큼 기업들도 두 측면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게 시장 안팎의 예상이다.

밸류업 프로그램 수혜주로 알려진 보험·증권주에도 매수세가 유입됐다. 보험·증권업계는 PBR이 대략 0.4배 수준이다. DB손해보험은 3.13%, 삼성증권은 2.59%, 한화생명은 1.61% 올랐다.

주요 지주사들도 강세를 보였다. 롯데지주는 1.68% 올라 3만200원에 장을 마쳤다. GS는 0.63% 상승했다. PBR이 0.2배 안팎인 태광산업과 일신방직은 각각 1.29%, 1.43% 올랐다.

김지원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“전날 이 원장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주주환원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내용 등을 언급하면서 투자심리가 회복됐다”고 설명했다. 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"이 원장의 발언은 지난 26일 1차 세미나 당시엔 내용이 빠졌던 강제성, 상법개정 등 논의가 오는 5월 2차 세미나에선 추가될 수 있다는 여지를 열어둔 것"이라고 했다.

선한결 기자 always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